한국국제정치학회는 11월 3일(금요일) 캐피탈 호텔에서 '에너지 안보와 동아시아 에너지 협력 구상'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학술회의는 최근 동아시아의 안보 위협이 증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동아시아의 지역협력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특히 에너지 분야에서의 지역 협력에 초점을 맞추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오후 1시부터 시작된 이번 회의에서는 김형국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장의 환영사에 이어 신국환 국회의원(전 산업자원부 장관)의 축사가 있었고, 이어 두 개의 회의가 열렸습니다. '에너지 안보와 동북아 협력'이라는 주제하 안병준 KDI 교수의 사회로 열린 제1회의에서는 고려대학교의 이재승 교수, 중국 해양대학교의 Yiming He 교수, 국제위기관리그룹의 Melissa Hanham이 발표를 해 주셨습니다. 이어 열린 제2회는 김형국 중앙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동아시아 에너지 협력구상'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이 회의에서는 ASEAN 에너지센터의 Somchai 교수와 동경대학교의 Tanaka교수, 중앙대학교의 백훈 교수님이 발표를 해 주셨습니다.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주변국인 중국과 일본의 에너지 정책에 대한 심도깊은 토론이 있었고, 이러한 조건 하에서 동아시아의 지역협력이 필요한 이유와 이에 대한 우리나라의 정책 방향 등이 토론되었습니다.
이번 회의를 후원해 주신 중앙일보와 SK주식회사 관계자 분들과 바쁜 일정에도 참석해 주신 신국환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여러 발표자, 토론자 분들께 감사드리고, 자리를 빛내주신 많은 회원분들과 학생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