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1일과 2일 양일에 걸쳐서 양재동 외교안보연구원에서 한국국제정치학회의 연례학술회의가 개최되었다.
'한국국제정치학 50년 : 성찰과 모색'이라는 제목 하에 개최된 이번 회의는 한국국제정치학 발전의 가장 중요한 척도인 한국국제정치학회의 50주년을 기념하는 자리로서, 지난 50년간 국제정치학의 변화와 연속성을 뒤돌아보는 뜻깊은 자리였다.
이번 회의는 통일연구원과의 공동기획패널 I, II, 여성분과 I, II, 국제정치이론분과, 중남미분과, 중국분과 I, II, 대학원생패널 I, II, 50주년 패널 I, II, III로 총 8개의 세션에서 50여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그리고 회의가 끝난 2일 4시부터는 한국국제정치학회의 총회가 개최되었다. 김형국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장의 인사말로 시작된 이번 총회는 각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의 보고를 듣고, 특히 회관관리운영특별위원회에서는 그동안 회관의 건립과 운영에 큰 공로가 있으신 연세대 김달중 명예교수님에 대한 감사패 수여가 있었다. 또한 2008년도 회장으로 충북대 장공자 교수(위의 사진 맨 오른쪽)를 선출하였고, 2007년도 감사로는 가톨릭대 마상윤 교수(위의 사진 맨 왼쪽), 고려대 이신화 교수(위의 사진 오른쪽에서 두번째)를 선출하였다. 이어 2007년 신임회장인 서울대 하용출 교수의 인사말과 김형국 현 회장에 대한 감사패 증정이 있었다.
많은 분들의 참여 속에서 치뤄진 이번 연례학술회의를 끝으로 회의마다 성황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신 학회의 모든 회원님들과 여러 단체들, 그리고 미래의 국제정치학을 책임질 많은 학생들께 감사드립니다.